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이 행사에 대한 기사를 읽으면서 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문자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문자란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의 무한한 지혜와 삶, 사상이 집약되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자란 한 순간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아주 오랜 세월동안 갈고 닦아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아테네의 소피스트들
2, ‘크리톤’ 요약적 분석
1) 크리톤의 방문
2) 소크라테스의 제안
3) 개인과 국가의 관계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소크라테스는 고대 아테네의 민주정에 대해 직접적인 비판을 한 적은 없지만 그 주체가 되
I. <크리톤 플라톤(이기백 옮김), 크리톤, 이제이북스, 2014.> 요약
『크리톤』에서 크리톤은 억울하게 죽음을 맞이하게 될 소크라테스에게 다음과 같이 강력하게 탈옥을 권유한다. 그는 소크라테스에게 ‘자네가 죽으면 결코 다시 찾을 수 없는 친구를 잃게 되며’(44b-c), ‘돈이 아까워 친구를 구
2. 현대 보건 의료의 문제점
①의료의 비인간화 현상
자유 기업형 의료 제도에서는 의료를 권리보다 상품으로 인식한다.
※의료의 상품화및 고급화--->공익성이 짙은 의료에 자본이 개입-------------------------
--->의산 복합체 형성(의대를 핵심으로 하는 대학병원, 약대, 간호학, 보건학등 의료제
형성
철학함(philosophizing)을 의미한다. 그것은 진리(truth)가 아니며 진리를 찾는 것으로, 열정적으로 굳건하게 새로워지는 이해에 대한 추구이다. 소크라테스는 자기 자신을 진리의 연인이자 구애자, 그리고 추구하는 자라고 밝히지 그것을 자기만족적으로 소유하는 신랑이라고 밝히지 않는다. 그렇기에 그가
철학적 탐구에 빠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용기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에 더없이 걸맞은 인물인 당대 아테네의 유명한 두 장군과 소크라테스의 대화가 배치되어 있는 드라마적 장치와 구조의 박진감을 읽는 것이다” 라케스 서문 중에서
플라톤의 여러 작품 중에서 ‘라케스’ 편은 시기 분류
안에서 모순된 것처럼 보이는 플라톤의 예술론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방’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통념상 모방은 눈에 보이는 것을 복제해낸다는 의미이다. 플라톤이 비판하는 것은 이러한 의미의 모방 예술로서, 눈에 보이는 현상을 복제하는 예술은 참된 예술일 수 없다.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1. 요약문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은 20세기의 사상계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독일 현대 철학자 12명(칼 맑스, 지그문트 프로이트, 프리드리히 니체, 로자 룩셈부르크, 마르틴 하이데거, 발터 벤야민, 테오도르 아도르노, 한나 아렌트, 한스 게오르그 가다머, 위르겐 하버마
1, 미래철학의 서곡과 관계론
“19세기 말, 니체는 자신의 철학을 '새로운 철학의 시작'이라고 생각했다. 이제 와서 생각해봐도 그의 진단은 적중했다고 볼 수 있다. 니체 철학이 갖고 있던 독보적 미래성은 곧 오늘날의 현대성으로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p 81
니체에 있어서 ‘삶’이란 가치의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 같아 간단히 넘어가려 한다. 퍼트남의 비판의 핵심은, 형이상학적 실재론이 (또 그 진리론과 연관된 지칭 개념이), 우리의 인식 한계를 넘어선 어떤 것에 대한 인식 가능성을 가정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한계를 넘어선 지점에 어떤 실재를 가정하고 있고, 그것들과의 대응이라는